# Title
VectorNet: Encoding HD Maps and Agent Dynamics from Vectorized Representation (CVPR, 20) [code]
# Motivation
- 기존의 방법은 HD map을 color-coded attributes(RGB)로 rendering해 rasterized representation으로 manual하게 변경한 후, Convolution을 이용해 인코딩함.
- 하지만 이는 ConvNet의 제한된 receptive field로 인해 context representation을 잘 포착하지 못한다는 문제. 따라서 agent dynamics와 structured scene context를 directly하게 학습할 수 있는 vectorized representation이 필요
# Methodology
“Vectorize agent trajectories & HD maps interaction”
- Hierarchical GNN for capturing high-order interaction
1. Vectorize all elements(agent + map)
- Map features : starting point와 direction을 정하고, spline에서 uniformly하게 keypoint를 sampling 한 후, 이웃한 keypoint를 연결해서 vector로 만듦
- Agent trajectories :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keypoint를 sampling한 후, 이들을 연결해 vector로 만듦
- Trajectory와 map annotation는 vector와 one-to-one mapping
- 위 Vector는 graph에서 node feature로 작용함d는 좌표, a는 attribute feature, j는 polyline id
2. Construct polyline subgraphs - Hierarchical approach
- Polyline을 구성하는 node feature들을 각각 layer 별로 hierarchical하게 aggregation
- 마지막에 maxpooling을 통해 polyline level feature를 생성하는게 목표
3. Global graph for High-order interactions
- Polyline node feature 들을 single GNN을 통해 global interaction graph로 만듦
- GT를 무작위로 마스킹하는 auxiliary graph completion 적용
4. Overall loss
- 경로예측을 위한 음의 가우시안 MLE + graph completion을 위한 Huber loss
- 기존의 방법은 HD map을 color-coded attributes(RGB)로 rendering해 rasterized representation으로 manual하게 변경한 후, Convolution을 이용해 인코딩함.
- 하지만 이는 ConvNet의 제한된 receptive field로 인해 context representation을 잘 포착하지 못한다는 문제. 따라서 agent dynamics와 structured scene context를 directly하게 학습할 수 있는 vectorized representation이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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